국가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전국민 대상으로 지급한다고 발표는 했는데 실제 지원금을 수령하는 사람은 세대주만 가능합니다.
세대분리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별거 등으로 세대주와 동거하고 있지 않은 구성원은 차후에 이의제기로 별도 신청 가능하다고 합니다.
5월 4일 1차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 됐는데 대상은 세대 구성원이 모두 기초연금, 장애연금,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등 수혜를 받고 있어야 합니다. 즉, 세대주인 부모님이 기초연금 대상자이지만 동거 중이 자식이 수급 대상이 아니면 1차 지급에서 제외 됩니다. 가족 구성원 모두가 기초연급 수급 대상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5월 11일, 5월 18일 이후 각각 재난지원금 신청을 할 수 있는데 원주시 홈페이지에서 안내 한 내용을 보면 지역사랑 상품권이 빠져있습니다.
은행에서 발급 된 신용카드, 체크카드에 포인트 충전 방식으로 지급 되는 게 있고 선불카드 형태로 지급 되는 두 가지만 안내 돼 있습니다.
● 신용카드, 체크카드
5월 11일부터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고 있지 않은 세대주라면 온라인 신청이 어렵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신청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5월 18일부터 해당 카드사를 방문해서 오프라인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에 포인트로 지급 되는 게 뭔지 잘 모르는 사람도 있어서 질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우리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카드사나 판매장에서 결제한 금액에 일정 비율만큼 포인트를 적립해 줍니다. 포인트가 어느정도 쌓이면 현금화 하거나 포인트로 결제가 가능하죠. 그런 카드 포인트로 결제하는 것처럼 포인트로 충전 된 재난지원금으로 결제가 됩니다.
재난지원금을 사용 할 수 있는 매장이라면 결제시 재난지원금으로 지급 된 금액이 먼저 빠져나갑니다.
재난지원금 포인트로 결제해도 카드사 할인 혜택이나 포인트 적립 등 기존에 사용하던 서비스는 그대로 적용 됩니다. 평소 카드 사용하는 것처럼 사용하면 됩니다.
● 선불카드
5월 18일 부터 원주시 홈페이지에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신용카드, 체크카드처럼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거나 아이핀, 세대주 본인 명의 휴대전화가 필요합니다.
시청 홈페이지에서는 실명인증이 필요한데 세대주가 본인 명의 휴대전화나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온라인 신청이 어렵습니다.
오프라인 신청을 할 때는 5월 18일 부터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하시면 별도로 마련 된 재난지원금 전용 창구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세대원이 대리 신청 할 때는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위임장 서식은 첨부파일에 있습니다.
선불카드는 카드시 지역사랑상품권을 충전하는 것처럼 카드에 재난지원금이 충전되는 형식입니다. 사용방법은 신용카드와 같습니다.
● 재난지원금 사용처
집에 아이가 있다면 아동돌봄쿠폰을 받아서 사용해 본 가정이 있을텐데 시청 홈페이지에 안내 되기로는 사용처는 아동돌봄쿠폰 기준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즉, 아동돌봄쿠폰을 사용 할 수 있는 매장이면 재난지원금도 사용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시내에서 떨어진 지역이나 어르신들은 주로 하나로마트 등을 이용하는데 읍면 지역 거주자들에게는 안내도 잘 안 돼 있고 매장도 많지 않아 사용이 불편 할 거 같습니다. 사용 전에 매장에서 재난지원금으로 결제 가능한지 미리 알아 보는 게 좋겠습니다.
경기도와 서울 일부지역에서는 지역 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하나로마트에서도 재난지원금을 사용 할 수 있도록 임시 허용을 했다고 하니 원주도 기대해 봐야 할 거 같습니다.